2023 상반기 제주교육정책연구센터 연구공개보고회 개최
제주융합과학연구원(원장 고용철) 제주교육정책연구센터는 지난 15일 본원 1층 3D영상관(산록북로 421)에서‘연구하며 성장하는 제주교육의 미래’라는 주제로「2023 상반기 제주교육정책연구센터 연구공개보고회」를 개최했다.
디지털 시대, 교육의 대전환 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도내 교육가족을 대상으로 2023년 상반기 제주교육정책연구센터에서 연구된 4개의 연구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 ChatGPT 활용을 중심으로 ▷제주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정책 방향 연구 ▷새마을작은도서관의 교육적 활용 방안 탐색 - 학교와 지역사회자원 연계 강화를 중심으로 ▷교육활동 보호에 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 조사 분석에 대한 결과를 발표했다.
김정아 정책연구팀장은“지금 우리는 누구나 사용 가능하고, 빠르게 발전하는 AI 기술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바로 지금, 학교가 학생들의 미래를 위해 할 수 있는 교육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강조했다.
본 행사에 앞서 제주교육정책연구센터는 지난 8일(금)에 지난 상반기 동안 진행한 4개 주제의 연구 결과에 대한 『2023 상반기 교육정책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 원문은 제주융합과학연구원 홈페이지(교육연구평가/제주교육정책연구센터/교육정책연구보고서, https://url.kr/sehvlt)에 탑재되어 있다.
고용철 제주융합과학연구원장은 발간사를 통해“미래를 준비하며,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제주교육정책연구센터는 교육공동체와 함께 현장 중심의 정책 방향을 지속적으로 제시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