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교육원(원장 정성중) 제주다문화교육센터에서는 지난 6월 5일부터 8일까지 3일간‘2023 다문화교육 관리자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도내 초, 중, 고등학교 교장, 교감 및 교육전문직원 35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교육내용은 △다문화교육의 개선 방향 △변화하는 다문화 환경에서의 학교경영 △미래 사회 다문화교육의 방향 △다문화학생・학부모 상담시 소통과 이해 △다문화이주여성 한국생활 적응과 자녀교육 △미래시대의 관리자, 스피치와 감동 등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나아가야 할 방향 및 글로벌 마인드까지 학교 관리자로서 알아야 할 내용으로 구성했다.
이번 직무연수는 다문화사회 진입에 따른 학교 경영의 방향과 인식을 개선하여 다문화학생 지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또한 제주다문화교육센터에서 운영하는 찾아가는 한국어 교실, 다문화가족 한국어․예술교실 및 공감프로젝트, 다문화가정 친정부모 멘토링, 다문화가정 가정통신문 번역 서비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어느 학교장는“다문화교육을 제한적으로 생각했었는데, 미래교육과 관련지어 급변하는 다문화사회에서 학교 경영에 대해 고민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라고 만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