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찬호) 제주시진로교육지원센터는 지난 18일(화) 제주시교육지원청 제1회의실에서 진로적성검사를 시작으로‘지역 연계 청소년-전문자원봉사단 매칭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진로탐색 프로그램’운영을 시작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제주시진로교육지원센터와 제주특별자치도자원봉사센터가 연계되어 실시되고 있으며, 자원봉사활동과 진로체험프로그램이 더해져 체험 시간이 다채롭게 운영될 예정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제주시 관내 중학생들은 청소년MBTI 진로적성검사를 통해 진로디자인을 하고 다양한 군의 전문자원봉사단을 소개받았다.
전문자원봉사단과 중학생 매칭 자원봉사·진로탐색 활동은 7월 18일 진로적성검사를 시작으로 11월 30일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2023년 제주시진로교육지원센터는 진로교육 허브 역할 수행을 통해 지역사회의 유관기관 및 진로체험처와의 협력을 활성화하고자 한다. 이번 자원봉사단 매칭을 통한 진로탐색프로그램은 다양한 진로체험 기회 제공과 진로·직업교육을 지원함으로써 제주시 청소년의 진로역량을 신장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본 체험프로그램에 함께한 제주특별자치도자원봉사센터 관계자는 “청소년들에게 생활 현장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김찬호 교육장은“청소년은 봉사활동 참여시 단순 활동에서 벗어나 직·간접적인 직업체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지역사회협력을 통하여 제주시진로교육지원센터가 진로교육 허브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