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2022 제주어교육 역량 강화 직무연수Ⅰ 운영
소멸 위기의 제주어 전승·보전…의사소통 중심의 제주어교육 교원 역량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김광수)은 7월 29일부터 30일까지 도교육청 제1회의실에서 도내 초․중등 교원 23명을 대상으로 「2022 제주어교육 역량 강화 직무연수Ⅰ」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소멸 위기의 제주어에 대한 가치 인식 및 의사소통 중심의 제주어교육 관련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하여 마련하였다. 전년도 연수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보완하였으며, 15시간씩 2과정으로 나누어 7월과 9월에 실시할 계획이다.
체계적인 연수 운영을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학연구센터, 사단법인 제주어연구소의 제주어 전문가와 퇴직교원을 강사로 위촉하였으며, 연수 교육과정은 △제주어의 가치와 제주어교육 △제주어 자음과 모음 △제주어 단어 △제주어 문장 △제주어 어휘 △제주어로 수업하기 등으로 구성했다.
김용관 민주시민교육과장은“소멸 위기의 제주어를 전승·보전하기 위해서는 학교 현장에서 제주어를 가르칠 수 있는 교원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연수를 통해 도내 교원들이 제주인의 삶과 문화가 깃든 제주어를 이해하고 제주어 사용 환경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의사소통 중심 제주어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제주어의 소중함과 가치를 인식시키고 제주인으로서의 공동체 역량을 함양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2021 제주교육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