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수업을 디자인하라: 블렌디드 러닝』을 주제로
2022년 중등 블렌디드 수업 초급과정 워크숍 개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권한대행 오순문)은 5월 20일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는 블렌디드 수업 설계를 위한 『2022년 중등 블렌디드 수업 워크숍(초급과정)』을 중·고등학교 교원 중 24명을 대상으로 제주국제교육원 세미나실에서 개최했다.
『2022년 중등 블렌디드 수업 워크숍』은 제주대학교 의과학연구소 교수인 홍현미 교수님의‘시대의 변화와 교육의 변화, 미래가 요구하는 중등 교사 교수 역량, 수업을 디자인 하자: 블렌디드 러닝’주제 강의로 시작하여 참석 교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실습 위주의 강의로 진행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교사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또한,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에 도달하기 위해 최적의 교수 학습 방법을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 설계하고 실행하는 다양한 사례들을 접할 수 있었다.
도교육청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교육의 변화와 필요를 반영하여 수업을 디자인하는 교사들의 수업 설계 능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특히 이러한 워크숍을 수준별로 운영함으로써 교사 간 블렌디드 러닝의 사례를 공유하고 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학습 방법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2년 중등 블렌디드 수업 워크숍』운영 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하반기에는 효과적인 테크놀로지 활용을 위한 중급자 및 상급자들을 위한 워크숍을 진행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2022년 블렌디드 수업 워크숍을 통해 원격수업과 관련된 교실 상황에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교사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수준별 교과별 특성에 맞는 블렌디드 수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