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교육지원청,‘2024 예비중학생을 위한 진로 로드맵 캠프’운영
제주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찬호)은 1월 8일부터 13일까지 제주시소통협력센터를 중심으로‘2024 예비중학생을 위한 진로 로드맵 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제주시진로교육지원센터에서는 예비중학생을 대상으로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상급학교로 진학하기 전에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하고 탐색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마련하였다. 특히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학생들이 모둠을 구성하여 만나고 싶은 직업인을 인터뷰하는 기회를 통해 자신의 진로와 삶을 스스로 설계하며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좋은 경험을 갖게 된다.
캠프 신청시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조사하여 팀을 구성하였으며 캠프 내용은 △나는 내 인생의 주인공 △시간 관리 방법 △팀별 만나고 싶은 직업인 인터뷰 계획 세우기 및 인터뷰 △결과 공유하기 등으로 이루어진다. 인터뷰를 위해 사전에 인터뷰 질문지를 작성하고, 직업인을 섭외한 뒤에 직접 찾아가서 인터뷰를 진행한다.
캠프 기간 동안 1명의 강사와 5명의 보조강사들이 참여하여 학생들의 활동을 돕는다. 그리고 마지막 캠프일에는 부모님도 함께 참여하여 자녀의 진로 탐색 과정을 공유하고 자녀의 꿈을 응원하는 시간을 갖는다.
캠프에 참여한 한 학생은“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아서 이번 진로 로드맵 캠프에 참가하게 되었는데 직업인 인터뷰를 하면서 내가 진짜 관심있고 좋아하는 분야를 알게 된 것 같고, 앞으로 내가 어떻게 미래 직업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지 알게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제주시교육지원청 관계자는“앞으로도 학생들이 진로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하고 탐색의 기회를 마련하도록 하여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인재가 되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